건강정보

제목
작성일
조회
사랑니 발치, 꼭 해야할까요?
2015-03-27 17:18
2934
사랑니치료, 꼭 해야할까요?

사랑니란 17 ~ 25살 무렵 가장 늦게 나는 치아로서
사랑을 하는 나이에 첫사랑의 아픔과 같다는 속설이 있을만큼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나지만 제대로 나지 않은 사랑니는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게다가 건강상의 문제로도 사랑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랑니가 난다고 해서 전부 발치하는 것은 아니며
바르게 자라고 있는 사랑니와 다르게 누운 사랑니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랑니가 잘못 났기 때문에 발치를 하게 됩니다.
​복사랑니의 경우 통증을 동반할 뿐만 아니라 주변 치아에도 충치나 치주질환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누운사랑니의 경우 말 그대로 사랑니가 누워있는 상태를 뜻하는데
이 때에 턱뼈에 압력이 가해지게 되며 그로 인해 턱뼈골절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랑니 통증만의 문제가 아니라 턱뼈에까지도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점에서 발치해야 할 사랑니는
어쩔수 없이 뽑아야하며 또한 매복사랑니의 경우도 발치를 피할수 없습니다.
매복사랑니란 눈에 보이지 않고 숨어있는 사랑니를 뜻하며 통증은 느껴지지만 사랑니가 보이지 않는 경우 입니다.
​매복사랑니의 경우 발치하지 않고 치료를 미루게 된다면 사랑니 주변의 치아 주머니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발치할 때의 공포와 통증이 걱정된다고 해서 치료를 미루시지 마시고 건강한 치아를 위해 빨리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수 있어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보다 빨리 나을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을 제대로 안 지키게 되면 출혈이나 통증이 심각해질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기억하세요!!

1. 발치 후에는 2시간 가량은 거즈를 물고 계시고 침, 피는 삼켜주세요.
2. 처방전대로 약을 복용하시며 안정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3. 종창이 심한 경우에는 냉찜질을 자주 하며 가라앉히도록 하세요.
4. 되도록이면 부드러운 음식을 많이 드시고 뜨겁고 자극적인건 피하세요.
5. 사랑니 발치한 자리는 혀, 손을 대지않도록 주의합니다.
6. 발치 후에 치유를 위해선 술과 담배를 피하고 힘든일은 자제하세요.
7. 피가 멈추지 않고 계속 나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사랑니 통증을 참기 힘든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오시길 바라며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방치 시, 치주질환이나 충치 등 사랑니 주변치아까지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치아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치과가 무섭다고 해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더 큰 피해가 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사랑니 발치여부 등과 관련해서는 치과에 자세히 검진하여 확인하도록 하며
빠른 치료로 사랑니 통증 문제를 해결하실수 있도록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