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제목
작성일
조회
소아천식원인과 치료방법
2016-12-29 10:17
2143
소아천식증상과 치료방법

 

소아천식이란?

 

 

 

천식이란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에 대해 기관지의 반응이 증가하는 기도 질환입니다.
즉,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인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겨 기도벽이 부어오르고 기도 내로 점액 분비물을 많이 방출하므로 대기 중에 있는 여러 자극 물질에 의해서 쉽게 과민 반응을 일으켜 기도가 좁아지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천식은 알레르기와 바이러스, 독감, 찬 공기, 대기오염, 담배연기 등에 의해 자주 발생하며 집안 공기가 차고 건조하거나 가족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을 때 잘 걸린다고 합니다.


 

소아천식의원인

 

 

기관지 천식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알레르기이며 소아천식의 약 80%는 알레르기가 그 원인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천식 유발인자라고 하는데 제일 큰 요인은 감기이며 그 외에 달리기 등의 운동 후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강아지나 고양이 털 및 배설물, 곰팡이 등의 환경적 요인, 대기오염, 자극적인 냄새, 담배연기와 기후변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흥분이나 스트레스, 감정적 격양 상태에 의해 악화되기도 하며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천식이 유발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아천식의 증상

 

 

천식의 증상은 대부분 밤이나 새벽녘에 갑자기 나타나는데 호흡이 빨라지고 가래가 끓으면서 호흡할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를 내고 기침이 계속되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천식은 기관지가 수축하면서 끈적끈적한 가래가 생겨 숨쉬기가 힘들기 때문에 아이들이 몹시 괴로워 하며 호흡이 얕고 심하게 숨을 헐떡거리기도 합니다. 심하면 호흡이 어려워지고 얼굴이 새파랗게 질리며 땀이 나기도 하며 천식 발작이 더욱 심해져서 기관지가 막히면 질식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무엇보다 천식은 한 번 걸리면 자주 재발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정도가 다양하여 평소에는 아무 증상 없이 지내다가 감기만 걸리면 호흡 곤란과 천명음을 나타내는 사람도 있고 어떤 경우는 운만 하면 천식증상을 나타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천식을 갖고 있는 환자들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분비믈이 증가하고 콧속이 부어 올라 코막힘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천식 발작은 주로 밤에 잘 일어나고 새벽이면 가라앉습니다. 어린이가 많으며 여자보다 남자의 발병율이 더 높으며 특히 집에서 흡연하는 어른이 있는 가정의 아이에게 잘 생깁니다.

 

소아천식의 치료

 

 

소아천식을 빨리 조절해주지 않으면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자꾸 활동의 제한을 받게 되므로 정신발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많은 새로운 치료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연구에 많은 진척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나은병원과 함께 소아천식을 치료하세요.

 

- 회피요법 : 천식을 유발하는 인자를 제거하거나 그런 환경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 수분공급 : 적당한 수분의 공급은 발작의 예방 및 치료에 아주 중요한데 수분이 부족하면 점액이 끈끈하게 되어 기관지 경련을 일으키고 이것은 천식 재발의 원인이 됩니다.
- 약물요법 : 급성 발작기나 호흡곤란 시에는 에어로졸 제제나 흡입액을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면역요법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요법 : 원인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 원인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조금씩 주사하면 면역이 생기게 하는 것입니다. 면역요법은 규칙적으로 받아야 하며 치료 도중에 증상이 없어져서 만족하던 보호자들도 다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실망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질환을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는 병이므로 너무 조급히 서둘러서는 안된다는 사실 또한 기억하세요.